확진 24,175(+443), 사망 1,036(+9), 완치 5,165(+270) |
1. 다수의 OFW들이 또다시 격리에 들어갈 것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메트로마닐라에서 이미 격리기간을 마쳤는데 Masbate에서 다시 격리를 할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일부 바랑가이들이 귀환하는 OFW들을 다시 14일간 격리시키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일부는 이웃들에게 위협을 당하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이 자기를 찾아와서 동네로 돌아오지 말라고 경고하고 집으로 간다면 폭력을 가하겠다고 위협을 했습니다. 한편 지방의 격리시설은 열악한 상태입니다. 바닥에 메트리스를 깔고 자고, 플라이우드로 나눠진 방에서 지내야 합니다.
2. Bian, Laguna 시 정부는 공립학교 교사들에게 온라인 수업 준비를 위해 약 200대의 노트북, 200대의 75인치 티비 등을 제공했습니다. Arman Dimaguila 시장은 7월이 끝나기 전에 시 전체에 인터넷을 연결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인터넷 접속 기기가 없는 학생들은 교육부가 제공하는 프린트물을 받게 됩니다. 이 수업은 비냔시 라디오 방송국을 통해 이뤄집니다. 그러면서 시장은 부모들이 자녀들 관리에 더 신경을 써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3. Tinoc, Ifugao 지역의 당근 재배농들이 가격하락으로 고통을 당하고 있습니다. 전에 킬로당 20페소 하던 당근은 산지에서 킬로당 5페소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구매자를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농민들은 당근을 폐기하고 있습니다. 4월 수확예정이었던 당근들을 갈아엎었습니다. 현재까지도 상황은 나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당근으로 다른 가공품을 만드는 공장에서 수매를 해야하는데, 그 공장들이 인력을 구할 수가 없어서 공장이 가동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4. Quezon City의 30여 지프니 기사들이 승객 운송대신에 배달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방정부의 도움으로 배달 서비스가 가능해졌습니다. 이것이 지프니기사들의 가정에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프니 기사들은 배달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이미 세미나를 참석하고 서류를 접수했습니다.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21세 이상, 건강, 스마트폰 소유, 바랑가이 클리어런스, 폴리스 클리어런스, NBI 클리어런스, 면허증, 지프니 서류, 지프니 사진, 기사 사진) 이 프로젝트는 LalaJeep이라고 불립니다. 월요일 운행을 시작해서 7월까지 계속됩니다.
5. Barangay Sapang Bayan in Calumpit, Bulacan 지역 주민들이Bustos 댐의 수문중 하나가 고장이 나면서 지역에 홍수가 일어날 것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시장은 댐 건설에 저질의 재료들이 사용된 것 같다고 했습니다. 수문안쪽에 부식이 일어나고 고무가 삭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국립 관계수로 국은 수문의 품질은 규격을 충족시켰다고 했습니다. 20년 보증기간이 있습니다. 지방정부는 부정이 있었는지 조사하겠다고 합니다.
6. NAIA 세관 직원들이 적절한 보건 수칙을 지키지 않는 것이 CCTV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거리두기를 지키지 않고, 마스크도 착용하지 않고 근무했습니다. 마스크를 턱으로 내리고 근무하기도 합니다. 현제 세관직원 중 45명이 코로나 확진을 받았는데 대부분은 NAIA 세관 직원들입니다. 현재 1,600명의 세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속성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민국 본청은 직원의 확진으로 인해 당분간 운영을 중단했습니다. 1층에 근무하던 직원입니다. 이곳은 민원인들이 가장 많이 드나드는 곳입니다. 이민국 본청 직원들을 대상으로도 속성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7. 필리핀 카톨릭 비숍 컨퍼런스(CBCP)는 대통령이 반테러법안에 거부권을 행사할 것을 주장하는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시민의 권리를 침해하는 요소가 있다고 봤습니다. 경찰이나 군이 테러범으로 의심되는 개인의 통신 내역을 들여다보는 권한을 갖는 것은 권한 침해라고 했습니다. 정부가 국민을 테러로부터 보호할 의무가 있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를 행하는데 있어서 헌법에 부합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8. BIR은 온라인 판매업자들에게 세금납부를 위한 등록을 하라고 했습니다. 세무관계를 위해 과거의 영업실적을 보고하도록 했습니다. 지난 6월 1일 메모렌덤에 의하면 모든 온라인 판매업자들도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판매자뿐만 아니라 이와 연관이 되는 지불대행업체, 배송업체, 인터넷 공급업체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총망라됩니다. 7월 31일까지 등록을 마치도록 명령했습니다.
9. Menardo Guevarra 법무장관은 법무부 직원 중 속성코로나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직원이 16명 증가했다고 수요일 밝혔습니다. 현재까지 총448명을 검사하여 59명이 양성을 보였습니다. 이들은 PCR검사를 다시 받게 됩니다. 장관은 속성결과가 양성으로 나온 사람들은 업무에 배제하고 일단 정식 검사를 받도록 했습니다. 나머지는 일단 자가근무에 들어갔습니다.
10. 이민국은 전국의 직원 3,000여명을 대상으로 속성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검사를 거부하는 직원은 업무에서 배제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모든 연락관들, 여행사 대표자들, 법무 관련자들 중 이민국 업무를 관계하는 사람들도 모두 속성 검사를 받도록 했습니다. 이민국 지청들은 지방 정부와 협력하여 속성검사를 실시하도록 했습니다.
11. 필리핀 기상청은 Virac, Catanduanes 북서쪽에 위치한 저기압이 24시간 이내에 tropical depression 열대성저기압으로 발달될 것이라고 예보했습니다. 2020년 두번째로 Butchoy라고 이름붙여집니다. 목요일 오전 11시 예보에 따르면 Palawan, Visayas, and Mindanao 지역에 저기압의 영향으로 금요일에 많은 비를 예보했습니다. Metro Manila, CALABARZON, Bicol, and Western Visayas 지역에는 국지적으로 산발적인 비가 예상됩니다. (목요일 오후 2시. Tropical Depression으로 발달되어 Butchoy라고 이름 지어졌습니다.)
12. 온라인 판매자들에 대한 세금 신고명령이 논란이 뜨겁습니다. 그들의 논리중 가장 많이 등장하는 것은 POGOs에 대한 세금이 훨씬 큰데 이것을 놔두고 온라인 판매자들에게만 세금을 부과한다는 것입니다.
Risa Hontiveros 상원의원은 POGOs에 대한 세금 환수가 먼저라고 주장했습니다. 이것이 약 500억 페소정도 미납상태라고 했습니다. 큰 세금미납자를 놔두고 가족의 생계를 위해 일하는 온라인 판매자들에게만 세금을 부과하겠다는 것을 비판했습니다. 팬더믹으로 이동이 제한되면서 온라인 판매가 급증했습니다.
13. 2020-2021 새 학기에 기초교육 학생들은 약 천만명이 첫 8일 동안 등록했습니다. 올해 목표의 약 36.26%에 해당하는 숫자입니다. 유치원에 577,695명, 초등학교에 480만명, 주니어하이스쿨에 320만명, 시니어하이스쿨에 109만명이 등록했습니다. ALT(검정고시와 유사)에는 73,870명이 등록했고, 장애학생들은 27,700명이 등록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대부분의 학생 등록이 원격 등록이 가능한 8개 도시 지역인 Calabarzon, National Capital Region, and Central Luzon을 중심으로 이뤄졌습니다.
14. Guillermo Eleazar 경찰청장은 금요일 독립기념일에 대규모 시위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런 대중 집회를 강행해야 하는지 다시 생각해보라고 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아직 한창이 가운데 이런 대중 집회는 금지되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대중집회 말고도 정부를 향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10명까지만 집회가 허가된다고 했습니다. 청장은 어떤 종류의 시위라도 지금은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고 경고했습니다.
15. GCQ 지역에서 식당내 식사가 6월 15일부터 가능해집니다. IATF는 30% 좌석 점유 이하로 식당내 식사를 허가하기로 했습니다. 물론 이외의 규칙들 거리두기와 마스크 등은 지켜져야 합니다. 모든 종류의 식당이 모두 허가됩니다. 부페식 제공은 금지이고, 시니어 시티즌 입장도 금지입니다.
대통령과 IATF와의 만남은 오늘 목요일로 예정되어있었는데 이는 6월 15일로 연기되었습니다.
16. Leonor Briones 교육부 장관은 8월 24일 개학을 다시 확인했습니다. 코로나 백신을 기다리면서 무한정 연기할 수 없다는 의견을 청문회에서 밝혔습니다. 지금 이문제와 직접 싸우지 않는다면 다가오는 새로운 문제들에 대응할 수 없게 된다고 했습니다. 만약 1년을 더 연장해야 된다면 정부는 3950억 페소의 비용이 더 발생합니다. 대면수업의 가능성에 대해 묻는 Sherwin Gatchalian 상원의원에게는 7월 중순쯤 가야 이에 대한 대답이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17. 교도행정관리국은 목요일 745명이 교도소에서 감염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중 388명은 이미 완치되었습니다. 사망 6명입니다. 이중 교도소 직원의 감염은 125명에 65명 완치입니다. 사망자는 없습니다.
18. UP 전문가들은 6월 30일까지 확진자가 40,000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현재의 전파 상황을 적용했을 때 수학적으로 계산한 내용입니다. 현재의 확산 속도에 변화가 생기면 예상 숫자는 변경될 것입니다. 현재 메트로마닐라와 세부가 중요한 곳입니다. 필리핀 전체 재생산 지수가 1.2인데 메트로마닐라는 이미 이지표가 1.0이하로 낮아져서 안정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보건부가 특히 세부를 중점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 전문가들은 지난 5월에 메트로마닐라등을 ECQ로 완화조치를 내리면 6월 15일까지 24,000명의 확진과 1,700명의 사망을 예상했었는데 현재 확진자수는 거의 정확하게 맞춘 것으로 나옵니다. 6월 10일 현재 확진자수가 23,732명입니다.
필리핀 뉴스 | 2020.06.13 (0) | 2020.06.13 |
---|---|
필리핀 뉴스 | 2020.06.12 (0) | 2020.06.13 |
필리핀 뉴스 | 2020.06.10 (0) | 2020.06.13 |
필리핀 뉴스 | 2020.06.09 (0) | 2020.06.13 |
필리핀 뉴스 | 2020.06.08 (0) | 2020.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