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 13.434(+213), 사망 846(+4), 완치 3,000(+68)> 총검사자 239,739명 |
1. Jonvic Remulla 까비떼 주지사는 중앙정부가 부부의 오토바이 뒷자리 탑승을 허가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부부는 한 참대에서 자고, 한 식탁에서 먹고, 한 접시를 사용하고, 손으로 음식을 나눠먹는 사이입니다. 이들에게 오토바이를 같이 타는 것을 허락해달라고 청원했습니다.
2. 퀘존시 정부는 2명 이상의 확진자가 나타난 34개의 바랑가이에 대하여 Extreme ECQ(EECQ)를 적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지역들은 언제라도 빠른 코로나 전파가 일어날 수 있는 지역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했던 Bahay Toro, Culiat, Sauyo, Batasan Hills, Tatalon 지역은 특별히 14일간의 특별관심 락다운 지역으로 선언되었습니다.
3. 대통령 경제 자문 Jose Ma. "Joey" Concepcion III은 의사들에 대해 심하게 한 발언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그러나 자기 발언은 어떤 특정 그룹의 의사들을 이야기한 것이고 전체 의사에 대한 것이 아니었다고 했습니다. 속성 진단 키트 사용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도중에 의사들을 향해서 “이 의사들이 문제다. 말만 많다. 하는 일은 전혀 없다. 불평에 불평만한다.”고 발언했던 것이 문제였습니다. 일부 의사 그룹에서 속성 키트로 검사하고 근로자들이 현장에 복귀하는 것의 문제를 지적하는 것에 대해 답하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입니다.
4. NLEx Corp은 North Luzon Expressway (NLEX) Harbor Link C3-R10 Section, NLEX Connector, Subic Freeport Expressway (SFEx) Capacity Expansion, Candaba Viaduct 유지관리를 위한 공사 등을 재개한다고 밝혔습니다. NLEX Corp은 공사 재개에 따른 노동자들의 안전과 톨게이트 종사자들의 안전을 위해 IATF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철저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5. 안티폴로 시티는 지프니의 운행 재개를 허락했습니다. 승객의 탑승인원을 제한하고, 승객간 거리두기를 지켜야 합니다. 운전자와 승객 모두 마스크 착용이 필수입니다.
6. Francisco Duque III 보건부 장관이 어제 필리핀은 코로나의 2차 대유행에 접어들었다는 평가에 대해서 내무장관 Eduardo Año은 이에 동의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문제를 IATF에서 논의하겠다고 햇습니다. Salvador Medialdea 행정부장관도 내무장관과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2차 대유행에 접어들었다고 보는 것보다는 첫번째 유행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고 했습니다.
7. Baclaran, Parañaque의 일부 지역이 5월 21일~23일 "calibrated lockdown조정된 락다운"에 들어간다고 전했습니다. Bagong Sikat, Bagong Lipunan, Bagong Pag-asa, Bagong Ilog, E. Rodriguez, Bagong Buhay, Bagong Silang, Dimasalang Extension, Mabuhay, 12 De Junio 지역입니다. 이 지역에서는 quarantine pass의 효력이 일시적으로 정지되고 Frontliner들만 외출이 가능합니다. 이 특별 락다운 기간동안에 지역에서 대규모 코로나 검사가 진행되고, 지역에 대한 방역이 실시됩니다.
8. Meralco는 ECQ기간 어플을 통해서 요금을 납부하는 고객은 47페소를 감면해주기로 했습니다. 또한 이미 어플을 통해서 요금을 납부한 고객에게도 47페소를 환불해주기로 했습니다. 돌려주는 방법은 더 연구하기로 했습니다. 전기요금 자체가 아니라 Paymaya등을 통해서 납부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에 대한 감면입니다.
9. SM Supermalls은 봉쇄 조치 기간에 대한 직원들의 급여를 모두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거리두기의 문제로 반절 정도의 종사자들만 출근해서 일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반절은 집에서 자가근무 보고서를 제출합니다. 그리고 전체 급여를 받게 됩니다.
10. The Bayanihan to Heal as One Act (RA11469) 법은 지역사회 격리기간의 표준이 되는 법입니다. Panfilo Lacson 상원의원은 6월 이후까지도 이 법의 효력을 연장행 한다고 주장합니다. 6월 24일까지 법이 유효하지만 그 이전에 코로나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연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자기 생각으로는 대통령궁과 내각이 이미 이 문제를 준비하고 있고 대통령에게 계속해서 특별한 권한을 주도록 하기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11. 에너지조정위원회 ERC는 월 200Kw이하의 전기를 사용하는 가구의 전기세 납부기한을 기존 4개월 연장에서 6개월로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그정도 전기 사용자들은 아마도 일용직 근로자들일 것으로 추정되며 가능 큰 타격을 받은 그룹일 것이기에 납부 기한을 더 연장하겠다고 했습니다.
12. 파식 시청 건물 입구에 폭탄을 담은 상자로 추정되는 것을 목요일 정오에 발견하고, 모든 시청직원들이 대피하였습니다. 폭탄제거반과 K-9 폭탄탐지견이 긴급 출동한 조사한바, 폭발물을 없었고 상자 안에는 신문지 투성이었다고합니다.시청은 다시 정상근무에 들어갔습니다.
13. SEC는 필리핀의 모든 금융회사 융자대부회사 소액금융회사등에게 지난 4월1일 발표된 Bayanihan 법 시행령에 따라 Corvid19 기간중 3 얼17일-5월31일 사이에 융자금 만기가 돌아오는 모든 차입자들의 만기 기간을 30일 연장하는 정부명령을, ECQ가 연장된 지역은 자동적으로 기간이 더 연장되어야 하며, 이 것을 어기고 융자금회수를 강요하는 법인과 개인에 대하여는 징역 최소 2개월 벌금 1만~백만페소를 집행 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